카카오맵 공식 블로그

[Q&A] 카카오맵 iOS 4.O에 궁금한 모든 것 본문

알립니다/기타공지

[Q&A] 카카오맵 iOS 4.O에 궁금한 모든 것

카카오맵 2017. 3. 15. 19:49



안녕하세요, 카카오맵 담당자입니다.


오늘 오전 카카오맵 iOS 릴리즈 이후, 귀를 쫑긋쫑긋 세우고 여러 SNS, 커뮤니티, 지인 피드백과 반응 살펴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중, 저희가 고민했던 상황이나 이미 진행중인 부분, 앞으로의 계획과 같이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들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공간이 있음 좋을 거 같아 포스팅을 합니다.


댓글 문의 답변도 드리고, 오늘 이후 추가되는 피드백에 대해서도 계속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왔던 날이고, 다사다난한 하루였습니다, 휴 ~ ~


칭찬, 질책 하나하나 귀담아 듣고 더 나아지는 카카오맵이 되겠습니다.








[QNA]


1. 알림센터 위젯이 한 줄만 나와서 불편해요.

-> 카카오맵은 아이폰 앱을 개발하는 개발툴도 업데이트를 했는데요. 새로 나온 개발툴(XCODE7)에서는 위젯에서 간략히 보기/더 보기 2가지의 모드를 제공해야 하고, 간략히 보기시 위젯의 높이값이 지정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카카오맵 외 XCODE7으로 개발된 다른 앱의 위젯들도 동일한 높이값을 가지고 있고, 구조상 ‘더 보기’ 버튼을 눌러야 전체 리스트가 나옵니다.


2. 가로모드를 지원 안하다니, 대실망입니다.

->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길찾기, 로드뷰 등의 화면을 보면 기존 UI를 단순히 돌려서 가로모드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UI 최적화 작업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로모드의 필요성을 모두가 인지하고 있고, 가로모드를 포함해서 조금 늦게 출시하는 것 보다 조금이라도 빨리 카카오맵으로 찾아뵙고 싶었습니다. 미지원이 아니고 최우선순위로 개발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3. 버스 도착 정보가 안맞아요. 다음지도는 잘 맞았는데…

-> 다음지도앱과 카카오맵은 동일한 도착정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시간 도착서비스의 경우, 자체 데이터가 아니라 제휴사에서 받아오는 데이터로, 교통상황 또는 통신오류로 인해 일시적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속적으로 시간이 맞지 않는 곳의 지역과 버스정류장, 버스번호를 알려주시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지도 속도가 너무 느리고, 핀치줌인/아웃이 한템포 느리게 작동합니다.

-> 지도 로딩, 반응 속도는 기기와 인터넷 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속도가 느리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통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5. 지도를 확대&축소했을 때 지도가 회전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카카오맵에서 핀치줌인/아웃 제스처 시 확대/축소만 가능하고 회전 기능은 막혀있습니다. 확대/축소를 하면서 손가락이 미세하게 흔들리면 지도가 회전될 수 있기 때문에, 핀치줌인/아웃을 멈추고 손가락을 한 번 화면에서 떼어야 회전을 할 수 있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회전 기능으로 불편을 느끼시는 분이 계셔서, 설정 > 지도 설정 페이지에 지도 회전 기능 ON/OFF를 다음 버전(iOS 4.0.1) 추가할 예정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6. 자전거 길찾기만 되면 완벽할거 같은데, 자전거 길찾기는 언제 지원되나요?

-> 자전거 길찾기를 위해서는 우선 자전거 길 네트워크 통합 작업이 필요한데요. 열심히 네트워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카카오맵에 자전거 길찾기 기능을 구현하면 되는데요. 저도 카카오맵을 보면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 팀 기획자 분은 벌써 자전거를 구입하셨습니다!


7. 공기가 안 좋아 자주 쓰던 기능인데 미세먼지 레이어는 어디갔나요? 

-> 꼭꼭 숨어있던 미세먼지 레이어를 애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맵에서 미세먼지 데이터는 초기화면 하단, 추천정보 보기를 열고 날씨와 같이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존 다음지도와 같이 전국 미세먼지 현황을 볼 수 있는 기능은 현재 개발중에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8. 다음지도에는 있던 아파트 평형정보가 없어졌어요!

-> 초기화면 하단 레이어 버튼 선택 후, 지적도를 누르면 평형 정보가 보여 집니다. 기존 다음지도와 같이 초기화면 지도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은 구현 중에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평형정보를 들고 찾아 뵙겠습니다 ~


9. 건물에 출입구를 보여주는 정보가 없어졌어요!

-> 쓰다 보니 계속 기다려달라고만 하는 거 같은데요. 출입구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ㅠㅠ


10. 몇년 만에 축척을 만들어줬는데, 왜 확대/축소할 때만 보이나요? 항상 보이게 해주세요.

-> 지도에 축척이 항상 노출될 경우, 지도 정보를 오히려 가릴 수 있어 확대/축소로 지도 배율이 변경될 때에만 노출하고 있는데요. 말씀주신 부분 설정으로 곧 추가될 예정입니다. 


11. 음식점에 별점 남길 수 있는 기능은 왜 없나요!?


-> 현재 음식점에 보여지는 별점은 카카오플레이스 데이터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맵 안에서 별점을 남길 수 있는 기능은 준비중입니다. 기다려주세요 ~ 그리고 너무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 to be continued -




카카오맵팀 드림

Comments